강의 듣고 그냥 넘어가니까
머리에 남는게 없는 것 같아서
정리해보는 공부일지 ✍🏻
마케팅이 뭘까?
최근 들어 SNS 미디어의 확산으로
마케팅이라는 직군이 각광을 받고 있다
인하우스부터 마케팅 대행사까지
요즘 가장 핫한 직군이 아닐까 싶다

https://www.20slab.org/Archives/38438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조사한
2023 대학생 대외활동
참여실태 및 인식조사에 따르면
2022년 주로 운영된 대외활동은
'서포터즈'(37.3%)
선호하는 공모전의 유형도
'마케팅/아이디어'(19.3%)가 가장 높았다
대학생들 사이에서도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무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위키피디아에 의하면 마케팅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마케팅(영어: marketing)은
시장 경제(영어: exchange relationship)
또는 수요를 관리하는 경영학의 한 분야이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고객을 창조하고
유지 · 관리함으로써 고정고객으로 만드는 모든 활동 즉, 고객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말 그대로 시장(market)에서 이루어지는,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말한다
시장에서 고객은 물건을 '사는' 입장이다
기업은 고객에게 물건을 '파는' 입장이다
따라서 기업은 고객이 재화와 서비스를 사도록
설득해야 하며, 이러한 설득의 모든 과정을
마케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마케팅에 대해 알았다면
마케팅 퍼널에 대해 알아볼 차례이다
퍼널(Funnel)은 영어로 깔대기를 뜻한다
깔대기 모양처럼 위에서 아래로,
잠재고객을 유입시켜
최종 결제를 유도하는 모델이 퍼널인 것이다
모든 재화와 서비스의 과정은
결제(전환) 단계로 가며 그 수가 줄어든다
아래 그림을 살펴보자
저작권이 무섭기 때문에
해외 사이트에서 출처 표기돼있는걸 주워왔다

고객의 여정단계라고 할 수 있는 6단계이다
흔히 AARRR로 많이 불린다
(awarness를 빼는 경우가 많다)

미국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인
Dave McClure가 2007년에 공개한 프레임워크로
고객의 행동을 추적하고
관리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개발되었다
1. Awareness (인지)
잠재고객에게 우리 회사의
재화와 서비스를 인지시키는 단계
지나가면서 광고를 보면
아~ 저기는 저런 서비스를 제공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든 적이 있을텐데
그게 바로 인지(유입)의 단계이다!



마켓컬리를 예로 들면
위 광고를 통해 마켓컬리가
'새벽배송' 서비스와 저렴한 'PB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전지현이 광고모델이고
전지현웅니 너무 예쁘다...😳❤❤❤
서비스가 맘에 들었을 수도 있고,
제품이 맘에 들었을 수도 있고,
단순히 광고모델인 전지현님이 예뻐서
마음에 들었을 수도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렇게 자사의 서비스로 유입된다
2. Acquisition 획득
재화와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는
웹사이트 또는 앱에 고객을 유입 시키는 단계
호기심을 느낀 고객이
마켓컬리를 검색하고, 구경해보는 것이다

3. Activation 활성화
고객이 방문한 웹사이트 또는 앱에서
유의미한 상호작용을 하는 단계

고객의 유의미한 상호작용으로는
회원가입, 첫 구매, 썸네일 클릭 후 구경 등이 있다
이를 유도하기 위해 마켓컬리의 경우
과거 첫 구매 100원 이벤트를 했었다
나도 이걸로 처음 마켓컬리에 가입하고
100원에 과일을 샀던 것 같다

현재는 사이트 최상단에
회원가입을 하면 1만원 쿠폰을 준다고
후킹을 하고 있다
이정도면.. 쿠폰 받고.. 가입할만한듯....🤔
4. Retention 유지
재방문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객과 기업이
관계를 유지하는 단계
흔히 '리텐션을 높여야 한다' 라는 말을 한다
리텐션은 영어로 Retention, 보유/유지를 뜻하는데
우리말로 풀면 '고객 유지'라고 할 수 있다
고객을 얼마나 잘 유지하는가,
즉 고객이 우리 회사의 제품을 계속해서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리텐션에 대한 정의는
사업 모델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다🤓
딴소리를 조금 섞자면 리텐션을 높이기 위해
CRM 마케팅을 하는 경우가 많다
Customer Relationshop Management의 약자로
고객과 유대관계를 쌓아 구매로 연결시키는 전략이다
대표적으로 문자, 앱 푸시 알림, 카카오톡 등이 있다

컬리를 예로 들면 이런 쿠폰 문자!
5. Revenue 수익
고객의 제품 구매 등 수익 활동 단계
이제 구매!
실제 수익으로 연결되는 단계이다
기업의 입장에서 Revenue까지 왔다면 대성공✨
컬리 첫 달 혜택은 아래와 같다

야무지네.....
저 1만원 쿠폰 2만원 쓰면 사용 가능이다
최대 50% 할인 가능이네 우와
6. Referral 추천
고객이 자신이 경험한 재화 또는 서비스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는 단계
광고비를 아무리 태워도
진심모드로 홍보해주는 몇 명을 이길 수 없다
실질적으로 팬이 되어
꾸준히 우리 제품을 소비해줄 탄탄한 고객층을 만드려면
'입소문'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컬리의 경우 친구 초대 후 친구가 구매할 때마다
친구도 나도 5천원씩 적립해주는 제도가 있다

로그인하니까 상단 문구가 이렇게 바뀌었다
사실 이 여정은
수익과 추천 단계를 위해 존재한다
기업의 입장에서 결국 가장 중요한건
'수익revenue' 이기 때문이다
그 점을 이해하고,
어떻게 하면 수익을 높일 수 있을까
고민하며 퍼널 분석을 진행하면
더 효율적으로 가능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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